본문 바로가기

소화제는 어떻게 소화에 도움을 주는걸까? 작용기전과 종류 알아보기

by 차니파파 2023. 3. 15.

웨이트를 1년간 나름 열심히 하고 보름간 휴식기를 갖는 중이다. 쉬면서 과자, 맥주, 초콜릿, 컵라면 등 열심히 먹어댔더니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억지로 약을 먹어서 소화시키는데 당연히 해롭겠지

실제로 소화제를 자주 복용하면 오히려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복통, 설사, 변비, 알레르기, 심장 질환, 신부전, 당뇨 등등 온갖 부작용이 있으므로 아주 가끔 이용하고 식사량에 대한 점검을 해봐야 할 것이다.

 

 

소화제. '위산'의 양을 줄이거나 pH값을 조절하여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 약물

위산의 양을 줄이거나 위산의 pH 값을 조절하여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 약물. 소화제는 대개 위산을 중화시키는 알칼리성 성분이나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위산은 위 내막 세포에서 분비되며, 위산은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위산이 너무 많거나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나 위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소화제를 복용할 수 있다.

 

 

미국인들이 가장 즐겨찾는 소화제 텀스(Tums)

텀스는 '임산부 소화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탄산칼슘을 주성분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역할을 한다. 소화를 돕는 위산을 중화시키므로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지 잘 못 사용하면 오히려 소화를 방해할 수 있다.

 

 

 

 

일본인들이 가장 즐겨찾는 소화제 카베진

일본의 제약회사 코와사에서 개발한 위장약으로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C)가 주성분이다. 위의 점막 회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캬베츠, キャベツ)에 많이 들어있어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그밖에 제산제(탄산칼슘), 소화제(리파아제), 소화를 돕는 한약재(창출, 자소엽) 등이 혼합되어 있다. 위산이 역류할 때 이용하면 좋겠다.

 

 

개비스콘

옥시레킷벤키저사(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으로 불매 운동이 일어났던)에서 판매하는 제산제. 해조류에서 추출한 알긴산나트륨으로 체내에서 흡수되지 않고 위점막 생성에 도움을 준다. 개비스콘은 제산제이며 여기에 소화제 기능을 추가해서 '개비스콘 더블액션'이라는 제품이 있다. 나트륨이 많은 편이라 심장, 신장 질환자들은 복용 시 주의해야 한다. 

 

 

오타이산

샹약 성분을 강조해서 만든 소화제로 7가지 소화 한약재가 들어있다. 제산제도 4종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오지아스타제라는 복합 소화 효소도 있다. 소화에 좋은 성분을 다 때려넣은 느낌

 

 

탄수화물 소화 불량엔 훼스탈

국내 판매 1위 소화제. 다양한 소화 효소를 함유해 담즙의 성분과 비슷하다고 한다.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를 분해하는데 초점을 맞춘 소화제이며 반대로 지방을 많이 섭취해 탈이 났다면 베아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1998년에 정식 허가가 나서 20년 넘게 전국민 임상을 거쳤으니 믿고 먹을 수 있겠다.

 

 

정로환

일본 제국에서 러일전쟁 무렵에 개발되어 오늘날까지 제조되고 있는 지사제의 일종이다. 주성분은 목초액에 든 살균 진통 성분인 크레오소트이며 세균성 설사 예방에 도움을 준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동성제약의 정로환은 구아야콜, 황백엑스산, 황련가루, 감초가루, 진피건조엑스 등이 주성분이고 위장질환에 의한 설사 예방에 도움을 준다. 소독약같이 코를 찌르는 지독함이 특징이라 지퍼백에 보관한다. 오만가지 섭취하고 설사가 있을 때 이용하면 좋겠다. 엄마가 가장 좋아하는 소화제(지사제)

 

 

 

 

소화제의 필요는 내가 과식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반성하고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야 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