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녀에게 부모가 주는 영향은 거의 전부일 수도 있다.

by 차니파파 2024. 3. 26.

우리가 성장하면서 배우고 체득하는 많은 것들은 부모님으로부터 옵니다. 일상의 작은 습관부터 큰 가치관까지, 이 모든 것이 우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배움은 단지 지식이나 기술을 넘어서는 것으로, 우리 존재의 본능적인 부분까지 닿습니다. 그러나 우리 자신의 노력으로 이러한 배움을 넘어서는 것 역시 중요하겠죠.

오늘은 나의 노력보다는 부모님의 영향이 내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의 카르마가 집안 내력처럼 이어진다

인도 철학에서 '카르마(Karma)'는 개인의 행동과 행위가 미래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입니다. 이는 단순히 현재의 행동이 미래의 결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넘어서, 선행과 악행이 개인의 삶과 그 이후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봅니다. 

부모의 행동과 태도, 그들이 자녀에게 전달하는 가치관과 교육은 자녀의 '카르마'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로부터 받은 긍정적인 영향은 자녀가 선한 행위를 하도록 격려할 수 있으며, 이는 미래에 긍정적인 결과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영향 또한 자녀의 행동과 그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패턴은 세대를 거쳐 반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도 철학에서 볼 때, 부모의 역할은 단순히 자녀에게 유물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자녀가 긍정적인 '카르마'를 쌓을 수 있도록 영적, 도덕적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는 자녀가 자신의 삶에서 의미 있는 선택을 하고, 선한 행위를 통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는 단순한 육체적 연결을 넘어서, 서로의 '카르마'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영적인 연결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Urie Bronfenbrenner, 1917년 4월 29일 ~ 2005년 9월 25일

유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계 이론'

유리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계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은 인간 발달을 여러 겹의 환경적 시스템으로 보고, 이 시스템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1. 미시계층(Microsystem): 가정에서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예시: 8살 난 지민이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민이의 부모는 매일 저녁 식사 시간을 가족 대화의 시간으로 활용하여 지민이가 학교에서 겪은 일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지민이가 친구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또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지민이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메조계층(Mesosystem): 여러 환경 간의 연결
예시: 지민이의 부모는 지민이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학부모 상담일에는 선생님과 만나 지민이의 학교 생활과 친구 관계에 대해 논의하고, 선생님의 조언을 받아 가정에서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런 부모의 적극적인 개입과 학교 환경과의 연결은 지민이가 학교에서 더 긍정적인 경험을 하도록 돕습니다.

3. 외계층(Exosystem):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환경의 간접적인 영향
예시: 지민이의 아버지의 회사에서는 최근 근무 시간이 길어졌고, 이로 인해 아버지는 저녁 시간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집에 늦게 돌아오게 되면서 지민이는 아버지와 대화할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지민이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가정 내에서의 상호작용의 질에도 영향을 줍니다.

4. 거시계층(Macrosystem): 문화, 사회적 가치, 법률 등 넓은 맥락
예시: 학업 성취가 점점 중요시되는 문화는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지민이의 부모는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자 지민이의 학업 성취를 강조하며, 이는 지민이가 학업에 대해 느끼는 압박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은 지민이와 부모 간의 상호작용 및 지민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계 이론을 통해 볼 때,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은 단순히 가정 내부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맥락 속에서 복잡하게 얽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계층과 맥락을 고려할 때, 부모의 영향력은 더욱 깊고 넓은 범위에서 이해될 수 있습니다.
 

Carl Ransom Rogers, 1902 ~ 1987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제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을 강조합니다. 이 개념은 부모가 자녀를 조건 없이 받아들이고 지지하는 태도를 의미하며, 자녀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자녀는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개인의 건강한 자아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이는 자녀가 자신의 가치를 내부에서 찾게 하고,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더 진정성 있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반면, 조건부 가치 평가(Conditional Positive Regard)는 부모가 자녀의 특정한 행동이나 성취에 기반하여 사랑과 인정을 제공하는 태도를 말하는데 이것은 자녀가 자신의 가치를 외부적인 성취나 타인의 승인에 의존하게 되어, 자신의 진정한 감정이나 욕구를 억압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Diana Blumberg Baumrind (1927 – 2018)

디아나 바움린드의 4가지 양육 스타일

디아나 바움린드(Diana Baumrind)는 양육 스타일 연구를 통해 부모의 양육 방식이 자녀의 발달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광범위하게 조사했습니다. 그녀는 특히 네 가지 주요 양육 스타일을 구분하고, 각 스타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습니다. 이 네 가지 스타일은 권위적(Authoritative),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허용적(Permissive), 그리고 소홀한(Neglectful) 양육 스타일입니다. 이 이론은 부모가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균형 잡힌 양육 방식을 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하며, 건강한 발달을 위한 기초로 권위적 양육 스타일을 권장합니다.
 
1. 권위적 양육 스타일 (Authoritative Parenting)
높은 수준의 요구와 기대를 가지면서도 자녀에게 충분한 반응성과 지지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규칙을 설정하지만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율성을 장려합니다. 이런 양육 스타일을 받은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자신감이 높고, 사회적 기술이 우수하며, 학업 성취도가 높습니다. 이들은 자기 조절 능력이 뛰어나고, 대체로 행복한 경향이 있습니다.
 
2. 권위주의적 양육 스타일 (Authoritarian Parenting)
권위주의적 부모는 엄격한 규칙을 설정하고, 높은 수준의 순응을 요구하며, 자녀의 의견보다는 부모의 권위를 강조합니다. 이들은 자녀에게 적은 반응성을 보입니다. 이러한 양육 방식을 받은 자녀들은 종종 자신감이 낮고,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겪으며, 스트레스 수준이 높습니다. 일부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3. 허용적 양육 스타일 (Permissive Parenting)
허용적 부모는 자녀에게 높은 수준의 반응성을 제공하면서도 거의 요구나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자녀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규칙이 거의 없습니다. 허용적 양육을 받은 자녀들은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충동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4. 소홀한 양육 스타일 (Neglectful Parenting)
소홀한 부모는 자녀에게 적은 반응성을 보이며, 자녀의 필요나 요구에 대해 무관심합니다. 이들은 자녀 양육에 관심이 적고, 자녀의 생활에 거의 참여하지 않습니다. 소홀한 양육 스타일을 받은 자녀들은 종종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겪습니다. 이들은 자존감이 낮고, 학업 성취도가 낮으며, 행동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Albert Bandura, 1925 - 2021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앨버트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통해 개인이 사회적 환경에서 관찰, 모방, 그리고 학습을 통해 행동을 배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부모는 자녀에게 모델 역할을 하며, 자녀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사회적 행동, 가치관, 그리고 성공을 향한 태도를 배웁니다.
 
모델링(Modeling)
부모는 자녀에게 중요한 행동 모델이 됩니다. 자녀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우며, 이를 통해 사회적 역할과 행동 방식, 가치관을 내면화합니다.
 
강화(Reinforcement)
부모의 보상과 처벌은 자녀의 행동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 강화는 좋은 행동을 장려하는 반면, 부정적 강화나 처벌은 원치 않는 행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자기 효능감의 촉진(Promotion of Self-Efficacy)
부모가 자녀를 신뢰하고 지지하면, 자녀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믿음, 즉 자기 효능감을 갖게 됩니다. 이는 자녀가 도전적인 상황에 더 잘 대응하고 성공적으로 학습하며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부모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하는 방법은?
부모가 없더라도 나 스스로 건강한 삶을 살려면?

 

회복탄력성(Resilience) 

개인이 스트레스나 역경 같은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능력. 이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자기 효능감, 낙관성,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강점과, 친구나 멘토, 교사와 같은 외부의 지원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내외부 자원의 활용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강해질 수 있게 돕습니다.

노먼 게스틴(Norman Garmezy), 마이클 루터(Michael Rutter)

긍정 심리학(Positive Psychology)

개인이 자신의 강점과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웰빙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어려움을 극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긍정적인 관계 구축도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틴 셀리그만(Martin Seligman),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자기결정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자율성을 느낄 때, 또한 자신이 유능하고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며, 의미 있는 인간 관계를 맺을 때 행복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세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자율성, 유능감, 긍정적인 관계)가 충족되면, 우리는 더 만족스러운 삶을 경험하고 개인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에드워드 데치(Edward L. Deci), 리처드 라이언(Richard M. Ryan)

 

 

 
 
결론
 
 

 

지금까지 조사한 자료처럼 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부모의 부를 통해 더 유리한 삶을 살 수도 있죠. 하지만 진정한 가치는 자신의 노력으로 이룬 성취와, 그 과정에서 느끼는 만족감 및 자부심에 있을거에요. 나아가, 사회에 기여하고 타인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때 드러날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