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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을 지나는 GTX-A, SRT 노선 알아보기

by 차니파파 2025. 2. 21.

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일반 지하철과는 다르게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속 철도입니다. 서울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일반 지하철과 비교해 KTX 같은 지하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지하철과의 차이점을 몇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속도 차이

  • GTX: 평균 시속 100km 이상, 최대 180km까지 가능
  • 일반 지하철: 평균 시속 30~40km 정도, GTX는 이것의 3배 이상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운행 방식

  • GTX: 주요 거점만 정차하는 급행철도
  • 일반 지하철: 모든 역에 정차하는 완행철도
    → GTX는 주요 환승역만 지나기 때문에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3. 노선 깊이

  • GTX: 지하 40~50m 이상의 대심도 터널을 이용
  • 일반 지하철: 지하 10~20m 수준
    → GTX는 깊은 곳을 지나기 때문에 기존 지하철과 선로가 겹치지 않고 빠른 운행이 가능합니다.

4. 이동 거리

  • GTX: 수도권과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 일반 지하철: 서울 및 수도권 근처 도시철도
    →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단시간에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5. 노선 구조

  • GTX: A, B, C 노선 (현재 건설 중 및 일부 개통)
  • 일반 지하철: 1~9호선 및 경전철 노선

 

현재 운행 중인 구간

  • 수서역 ↔ 동탄역 구간: 2024년 3월 30일에 개통되어 수서, 성남, 구성, 동탄 등 4개 역을 운행 중입니다.
  • 운정중앙역 ↔ 서울역 구간: 2024년 12월 28일에 개통되어 운정중앙,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등 5개 역을 운행 중입니다.

 

향후 확장 계획

    • 서울역 ↔ 수서역 구간: 2026년 8월 개통 예정으로, 이 구간이 완성되면 운정중앙에서 동탄까지의 전 구간이 연결됩니다.
    • 삼성역: 2028년 4월 개통 예정입니다.
    • 동탄역 ↔ 평택 연장: 동탄에서 평택까지 약 20.9km를 연장하는 계획이 있으며, 지자체와의 비용 분담 협의를 통해 추진 중입니다.

 

KTX보다 더 빠른 SRT

SRT와 KTX는 모두 고속철도지만,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출발역 서울역, 용산역 수서역
운영사 코레일(KORAIL) SR(에스알)
운행 노선 전국 주요 노선(경부, 호남, 강릉, 전라, 경전선 등) 경부선(부산), 호남선(목포)만 운영
이용 요금 SRT보다 비쌈(약 10% 정도) KTX보다 저렴
소요 시간 노선에 따라 다름 KTX보다 약 10~15분 빠름
차량 종류 KTX-산천 포함 다양한 차량 KTX-산천 기반
특징 전국 노선, 다양한 선택지 강남(수서) 출발, GTX 연결 가능성

 

왜 KTX와 SRT가 나뉘었을까?

1️⃣ 정부의 철도 경쟁 활성화 정책

  • 기존에는 코레일(KTX)만 독점 운영 → 독점 깨고 경쟁 유도
  • 경쟁을 통해 서비스 질 개선, 요금 인하 유도

2️⃣ 수서역 중심의 교통 수요 분산

  • KTX는 서울역·용산역 출발 → 강남에서 가려면 멀리 이동해야 함
  • 강남권 교통 분산을 위해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필요
  • 그래서 SRT를 도입하여 강남 중심의 철도 서비스 제공

3️⃣ 운영 효율성 및 수익 구조 차이

  • KTX는 국가 공기업(코레일) 운영 → 적자 보전 필요
  • SRT는 민간기업과 유사한 구조(SR 운영) → 독립적으로 수익 창출
  • SR 운영으로 재정 부담 줄이고 효율성 극대화

 

KTX, SRT 둘 다 필요하다.

✔ KTX는 전국망을 커버하며 다양한 노선 제공
✔ SRT는 수서 출발로 강남권 이용자 편의 증가
✔ 경쟁을 통해 요금 인하 & 서비스 개선 효과

 

 

오리동천역?

오리·동천역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부지에 SRT(수서고속철도)의 새로운 정차역으로 제안된 역입니다. 이 역의 신설은 수서~평택 지제 구간의 복복선화와 연계되어 논의되고 있습니다.

오리·동천역 신설 배경

  • 초기 타당성 조사: 2022년 성남시와 용인시는 공동으로 수서~동탄 구간 중간 지점인 구미동에 오리·동천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경제성(B/C) 지표 미달로 인해 당시에는 무산되었습니다.
  • 복복선화와 재추진 가능성: 최근 수서~평택 지제 구간의 복복선화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오리·동천역 신설에 대한 논의가 다시 부상하고 있습니다. 복복선화가 이루어지면 기존 SRT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역 신설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대 효과

  • 교통 편의성 향상: 오리·동천역이 신설되면 경기 동남권 주민들의 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서울 및 기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 지역 발전 촉진: 역 신설과 함께 주변 지역의 복합개발이 이루어지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인구 유입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됩니다.

현재 진행 상황

성남시와 경기도는 복복선화 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경우, 오리·동천역 신설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의 협의 및 관련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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